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스크림 기본정보 줄거리 흥행 호러붐

by mynavyblue 2024. 7. 1.

1990년대 후반, 큰 인기를 끌었던 공포 영화를 소개합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하얀색 가면과 '헬로, 시드니?'라는 대사로 유명한 영화 <스크림>입니다.

 

 

 

영화 <스크림> 포스터

 

 

 

목차
1. 기본정보
2. 줄거리 : 헬로, 시드니?
3. 흥행에 성공하며 호러붐을 일으킨 작품
4. 스크림 VS.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스크림 (Scream, 1996)

감독 : 웨스 크레이븐

출연 : 드류 배리모어, 니브 켑벨, 커트니 콕스, 매튜 릴라드 外

장르 : 공포, 스릴러, 미스터리, 범죄

러닝타임 : 111분

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줄거리 : 헬로, 시드니?

미국 캘리포니아의 우즈보로. 고등학생인 케이시(드류 배리모어)는 의문의 전화를 한 통 받습니다. 처음엔 장난이라 생각하고 받아주던 케이시는 자신을 보고 있다는 전화 속 목소리에 전화를 끊어버리지만, 전화 속 주인공은 집요하게 전화해 케이시를 위협합니다. 전화 속 목소리는 함께 공포영화를 보기로 했던 남자 친구가 의자에 묶여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케이시는 남자 친구를 구하기 위해 목소리가 하라는 대로 퀴즈 게임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케이시가 퀴즈를 맞히지 못한 대가로 남자 친구는 살해당하고,, 케이시 역시 살해당하고 맙니다. 다음 날, 학교에는 케이시의 살해 소식이 퍼지고, 시드니 프레스콧(니브 캠벨)도 이 소식을 듣게 됩니다. 하필 시드니의 아버지는 출장을 가고, 혼자 남은 시드니는 무서워 친구 테이텀(로즈 맥고완)을 집으로 부릅니다. 그리고 테이텀이 도착하기 전, 시드니는 케이시와 똑같은 목소리의 전화를 받고 살해당할 뻔한 위협을 받습니다. 겨우 살아난 시드니 앞에 나타난 남자 친구 빌리(스키트 울리치)는 현장에 있었다는 이유로 경찰의 조사를 받게 되고, 학교에서는 일반 학생들까지 살인마의 가면을 쓰고 돌아다닙니다. 결국 수업은 일시중지되고, 학생들은 집에 일찍 귀가합니다. 이를 기념해 스튜어트(매튜 릴라드)의 집에서 파티가 열리고, 학생들은 파티를 즐깁니다. 파티를 즐기던 아이들은 교장이 상해되어 골대에 걸려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구경하러 떠나고, 랜디(제이미 케네디), 빌리, 스튜어트, 시드니만 남습니다. 파티장에서도 살인마를 발견한 시드니는 이후 살인마의 진짜 정체를 알게 되며, 영화는 반전의 결말을 맺으며 끝납니다.

 

 

 

흥행에 성공하며 호러붐을 일으킨 작품

먼저, 영화 <스크림>은 약 1,500만 달러의 예산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영화는 199612월, 크리스마스 직전에 개봉했지만, 진정한 성공은 1997년 초에 이루어졌습니다. 스크림은 미국에서만 1300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1억 7천3백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엄청난 재정적 성공을 거두었고, 당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공포 영화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평론가들도 영화 <스크림>이 슬래셔 장르에 활기를 불어넣어 호러붐을 일으켰다고 칭찬했으며, 많은 평론가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관객들, 특히 젊은 관객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특히, 영화에서 등장한 살인마의 상징적인 마스크는 대중화되어 영화의 지속적인 영향력에 기여했습니다. 영화는 여러 편의 후속 편을 탄생시켰고, 이 영화의 시리즈는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공포 영화 팬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 영화의 성공은 또한 니브 캠벨, 코트니 콕스, 스키트 울리히를 포함한 젊은 출연진들이 인기를 얻고 경력을 향상하는 데에도 일조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영화 <스크림>은 상업적으로 크게 성공한 공포영화일 뿐만 아니라, 후에 등장하는 공포 영화에 지속적인 영향력을 남겼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는 공포 장르의 고전이자 1990년대의 문화적 시금석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스크림 VS.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웨스 크레이븐이 감독한 영화 <스크림>은 슬래셔 장르에 대한 참신하고 메타적인 접근과 슬래셔 장르에 대한 신선한 해석으로 평론가들로부터 널리 호평을 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포 영화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켰으며 재치 있는 대사와 강력한 연기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짐 길레스피가 감독한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는 슬래셔 장르에 대한 접근 방식이 더 전통적이며, 이 영화에 대한 평론가들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흥행 면에서 영화 <스크림>1500만 달러의 예산을 들여 전 세계적으로 1억 73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흥행 성공을 거두었으며, 문화 현상으로서의 자리를 굳혔습니다.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또한 박스 오피스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고, 1,700만 달러의 예산에 비해 전 세계적으로 1억 2,5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스크림>은 재정적인 성공 외에도 문화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고스트페이스 마스크는 상징적인 것이 되었고, 영화의 등장인물과 줄거리의 반전은 여전히 대중문화에서 거론되고 있습니다.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스크림>만큼의 영향력은 없지만, 역시 공포 영화 팬들에게 영향을 미쳤고 90년대 후반 슬래셔 영화의 인기에 기여했습니다. 특히, 공포 장르에서 눈에 띄는 제목으로 주목받는 영화로 남아 있습니다.